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매실엑기스 만드는법 - 매실액기스 담그는법/매실의 효능/매실장아찌 만드는법/매실주 담그는법/매실 고르는법


(1) 매실장아찌 만드는법


맛있는 매실장아찌 만드는법에 대해 포스팅한 글에 대해 링크를 걸어 두었으니 필요하신분은 참고 하세요.





(2) 매실주 담그는법


향이 좋은 매실주 담그는법에 대해 정리해 두었습니다. 필요하신분은 참고 하세요. 





(3) 매실의 효능


체질개선, 소화기능 향상, 피로회복, 피부미용등에 좋은 매실의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한글을 추천해 드립니다. 필요하신분은 참고하세요.





(4) 매실엑기스 만드는법


매실엑기스 만드는 법 재료


매실, 백설탕, 황설탕, 병, 식초




매실엑기스 만드는 방법

1. 매실을 식초를 조금 탄 물에 비벼서 잘 씻으신 후 1시간쯤 담궈 놓으세요.(농약이 제거되구요. 유기농 매실일 경우 더욱 건강에 이롭답니다.)



2. 바구니에 매실을 건지셔서 넣고 물기를 빼신 후에 잘 말려주세요.


3. 설탕과 잘 말린 매실을 1대1로 용기에 넣으신 후 밀봉하세요.(백설탕을 1로 하시고 황설탕을 9로 하신 뒤에 넣으세요.) 참고로 흑설탕은 매실 고유의 향을 없애므로 넣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죠?


4. 설탕과 매실을 1대1로 잘 섞으신 후에 용기(유리병이나 플라스틱병)에 밀봉하신 후에 담아주세요. 일주일이 지나면 갈색액체가 용기 안에 생성되는데 밑 부분에 설탕이 많이 내려가 있을거에요. 이 때 비닐장갑을 끼시고 저으셔서 위로 올려놓아 주세요. 그리고 확실히 밀봉하여 프라스틱병이나 유리병이의 경우 뒤집어 놓으시면 더욱 좋아요.


5. 약 3개월 정도지나면 매실엑기스 담그는 법이 완성되는데 100일정도 될거에요.(참고로 너무 오래두시게 되면 매실씨 자체에서 쓴맛이 우러나와서 맛이 씁쓸해 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tu요.)


6. 100일 정도 시간이 지나면 매실 알갱이를 체에 치셔서 원액만 걸러주세요. 그리고 원액을 병에 담아 두시게되면 완성이네요.(병에 담아둔 매실 엑기스를 냉장고나 냉동실에 보관하면 더 좋아요.)



※매실엑기스 담그는 법 Tip


매실 엑기스를 빼고 난 매실 알갱이는 소주를 부으tu서 매실주를 만드셔도 되는데  향이 참 좋아요.




(5)좋은 매실 고르는 법


1. 상처 없는 깨끗한 매실을 골라주세요.

2. 청매가 시간이 지나게 되면 황매가 되요. 황매는 청매에 비해 효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사용하실 때 황태와 청매를 따로 구분해서 사용하세요.

3. 매실은 일반적으로 6월에 출하되요. 일반적으로 6월 ~ 7월에 출하되는 매실의 질이 가장 좋으니 기억해 두세요.

4. 매실을 깨물어 보았을 때 신맛과 단맛이 나면서 씨가 작은 것이 좋아요..

5. 농약을 뿌리셔서 재배한 매실보다는 유기농 매실이 훨씬 건강에 이롭고 좋아요.



황매와 청매 어떤걸 써야할까?

매실을 어떤 용도로 쓰냐에 따라 청매와 황매 선택을 달리하세요.
댓글 달아주신 분 말씀데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매 성분이 더 뛰어나다고 생각해서 청매를 선호하는 경향이 큽니다. 하지만 황매가 청매에 비해 효능이 결코 더 떨어지는 것만은 아닙니다.

청매 : 매실장아찌나 절임류와 같은 경우는 매실의 과육을 분리시키는 경우가 많아서 황매보다는 과육이
더욱 단단한 청매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황매 : 매실주나 매실엑기스를 만드실때는 청매보다는 황매를 사용하시는게 맛도좋고 향도 좋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TRACKBACK 0 AND COMMENT 8